연구 검색 결과 (8건)
...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이후 5년 만에 국내 생산 400만 대를 회복했다. 내수는 상반기 대기 수요가 빠르게 소진되고 하반기 이후 일부 감소하여 전년 대비 3.3% 증가한 174만 대가 판매됐다.
국내 실물경기는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2022년 말 이후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보이면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2023년 세계경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글로벌 은행위기 문제 등의 불확실성이 잠재하는 가운데 주요국들의 금리 인상에 따른 내수 억제 등의 영향으로 제한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국제유가는 수요 측 상승 요인이 ... 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내적으로는 무역수지 적자 지속 여부, 소비 개선세의 지속 여부, 반도체산업의 회복 시점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민간소비는 저조한 소비심리, 주요 자산 가격의 하락, 실질소득 하락 등에 더해, 고금리에 의한 이자 부담의 급격한 증가와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 추세 등 이 소비를 크게 ...
... 가격 상승 영향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이 유지되고 있으나, 전년도의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중국 봉쇄조치 강화 등의 영향으로 올해 들어 증가세가 둔화 2022년 세계경제: 전년 대비 상당폭 둔화 2022년 세계경제는 연초의 코로나19 재확산세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공급망 불안에 따른 인플레이션 심화 속에 서방 국가들의 통화긴축에 ...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내ㆍ외수 부진이 당분간 지속되어 예상보다 낮은 성장률이 예상되고, 중국도 제로 코로나 정책과 세계경기 부진으로 정부의 목표 성장률(5.5%) 달성 불투명 2022년 유가 및 환율: 유가 100달러대 중반, 환율 1,250원 내외 전망 2022년 하반기 국제유가는 주요국의 통화긴축 등 유가 하락요인에도 불구하고 원유 수요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
동향 검색 결과 (7건)
2023년 중국 경제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약한 수준의 디플레이션 양상이 빚어지고 있으나 하반기 이후 산업 생산과 소비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수출입 둔화세도 다소 완화되는 추세 그럼에도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지속되고, 고정자산 투자 증가율이 뚜렷한 반등을 보이지 못하면서 경기 하방압력이 내재되고 있는 상황 2023년 1~3분기 ...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완만하지만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 * 2023년 1~9월 연 매출 ...
... 내외 전망 국제유가는 원유 생산국의 공급 증가 가능성이 가격 상승을 제한하고, 글로벌 경기 둔화로 수급 우려가 완화되면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 원/달러 환율은 하반기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반도체 경기 개선에 따른 국내수출 회복 등에 힘입어 완만한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2024년 국내경제: 연간 성장률 2.0% 전망 2024년 ... 수출: 기계산업군 수출의 호조에도 불구, 글로벌 경기 둔화와 수출단가 하락에 따른 소재 및 IT 신산업군 수출의 부진으로 전년 대비 큰 폭 감소 2023년 13대 주력산업 수출은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팬데믹 특수 종료에 따른 기저효과 등의 요인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 예상 내수: 국내 경기와 소비 및 투자 위축으로 상반기의 ...
... (전기차ㆍ자율차)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 및 공급망 재편 노력 등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 거점 조정 지속 (지능형 로봇) 제조용 로봇산업 종합경쟁력 세계 5위 수준으로 평가 (드론) 최근 불안정한 국제정세가 안티 드론 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 (스마트홈/ARㆍVR)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트홈 서비스 품질과 고객 편의성 개선 시도 시작 (바이오의약ㆍ헬스) 가속화되는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알츠하이머 치료제ㆍ진단기술 개발 (지능형 반도체)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급격한 반도체 수요 급감과 단가 하락으로 인한 경기 하강 반전이 2023년 4분기 및 2024년 1분기 가시화 기대 (바이오플라스틱) EU, 중국 등 주요국의 플라스틱 관련 규제 대응 및 국내 산업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 (인공지능) ...
소통 검색 결과 (68건)
내수.수출 전망치도 '100 웃돌아 2분기 제조업 경기 회복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이 2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제조업체 2분기 시황과 매출에 대한 전망치가 각각 100, 102를 나타내며 2022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11~22일 제조업체 1500곳을 대상으로 경기실사지수(BSI)를 조사한 결과다. BSI는 100을 기준으로 200에 가까울수록 전 분기 대비 개선을 전망하는 기업이 많고, 0에 가까울수록 경기 악화를 전망하는 기업이 많음을 의미한다. 시황 전망은 1분기(90)보다 10포인트 개선됐고, 매출 전망은 8포인트 높아지는 등 부문별 조사에서 증가 폭이 컸다. 이 밖에 내수(101)와 수출(102) 전망치가 100을 웃돈 가운데, ...
지난 1분기 국내 제조업이 악화한 가운데, 제조업체들이 2분기엔 경기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제조업체 1,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현황과 2분기 전망을 조사한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를 오늘(14일) 발표했습니다. BSI는 기준선인 100보다 높으면 지난 분기와 비교해 개선을, 100보다 낮으면 악화 ... 업종의 경기가 떨어진 가운데, 특히 디스플레이와 무선통신기기, 일반기계, 철강 등 업종에서 지수가 두 자릿수로 떨어져 하락 폭이 컸다고 덧붙였습니다. 올 2분기 경기는 밝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시황이 100, 매출이 102로 집계돼 모두 2022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유형별로 ICT 부문과 소재 산업은 8분기 만에, 기계산업은 4분기 만에 BSI ...
... 별도로 지난해 11월 KG모빌리티(舊 쌍용차)와 공동으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신설과 관련한 협약을 맺기도 했다. BYD는 KG모빌리티의 창원 엔진공장 부지에 전기차 배터리 팩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고 여기서 생산된 배터리를 토레스 EVX와 금년 하반기 양산 계획인 전기 픽업트럭 O100에 탑재할 예정이다. 한편 BYD는 현재 국내에 전기트럭, 전기버스 및 전기지게차 등 상용차를 GS글로벌과 협력해 판매 중인데 특히 BYD 전기버스 'eBUS-12'는 지난해에 2022년 대비 275% 증가한 330대를 판매하여 상용차 수입 8위를 기록했다. ? 르노,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설비 투자 위한 MOU 체결 르노자동차코리아(이하 르노코리아)는 향후 7천억원을 투입하여 부산공장을 미래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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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실물경제 동향 2. 대외 여건 전망 3. 2024년 국내경제 전망 <참고> 최근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분석과 시사점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2023년 동향 및 진단 2. 2024년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3. 2024년 13대 주력산업 부문별 전망 <참고> 글로벌 반도체 주요 수요산업의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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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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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